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민주평화당 “사북 탄광 노동항쟁 재평가 필요해”

민주평화당 김형남 부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사북민주항쟁 38주년을 맞이해 역사적인 재평가와 정당한 예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1980년 4월 21일~24일까지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 동원탄좌 광부와 가족 6,000여명이 일으킨 노동항쟁은 광주민주항쟁와 더불어 1980년 봄 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에 저항한 대표적인 민주화 운동이며, 1980년대 노동운동의 효시가 됐다”고 설명했다.

김 부대변인은 “당시 동원탄좌는 채탄량 연간 160만t(전국 채탄량의 9%)에 종업원 수가 3,000명이 넘는 국내 최대의 민영 탄광이었다”면서도 “그런데 회사는 군사 독재정권의 비호 아래 채탄량을 속여 계산해 임금을 깎았고, 암행독찰대와 어용노조가 설쳤다”고 전했다.

김 부대변인은 “사북민주항쟁은 바로 이러한 군사독재정권과 회사의 노동착취 그리고 어용노조에 반발해 일어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찰관 1명이 숨지고 경찰과 광부 160여 명이 부상했고,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합동수사본부는 140여 명의 광부와 부녀자들을 연행했고, 5월 17일에 전국으로 확대된 계엄령과 함께 무자비한 고문 수사 끝에 28명을 군법회의에 회부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출감한지 3년 이내 고문후유증으로 사망한 이가 3명이나 됐다”며 “무차별적인 폭행과 물고문, 그리고 부녀자들에 대한 성고문까지 잔인했던 사북민주항쟁 피해자들의 한 맺힌 아픔을 이제는 풀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38주년을 맞이하는 지금도 사북민주항쟁 기념식은 정선군 행사로 치러지고 있을 뿐이다”며 “광부들의 피맺힌 한을 풀어 주기 위해 이제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정부는 사북민주항쟁에 대한 역사적인 재평가와 정부 차원의 기념사업 및 피해자 지원 등 정당한 예우를 다 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