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경찰 신분 감추고 진보당 경기도당 불법 사찰 의혹

“민주주의 노골적 파괴” 정치 공작 중단 촉구

진보당이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진보당을 불법 사찰했다”고 주장하며 야당 탄압 정치공작 즉각 중단과 경찰의 사과를 촉구했다.

진보당에 따르면 전날 경찰은 진보당 경기도당 당사와 우편함을 촬영했다.

경찰이 6층 도당 사무실이 있는 6층으로 올라오자, 수상함을 느낀 당원이 ‘어디 가느냐’고 묻묻자, 오히려 ‘사진관이 어디냐’고 말하며 황급히 현장을 벗어나려 했고, 신분을 요구하는 경기도당 당직자들에도 응하지 않았다.

진보당 담당 변호사를 통해 이들이 건설노조 경기지부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던 서울경찰청 반부패 공공범죄수사대 수사관으로 확인됐다.

이에 김익영 경기도당 위원장은 “정당한 공무 중이라면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공무를 수행하면 된다”며 “건설노조 탄압에 이어 근거 없는 구실로 진보당에 대한 사찰과 탄압을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보당 경기도당은 모든 정치자금을 투명하게 처리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감독·신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찰이 조사할 일이 있다면 선거관리위원회 회계보고서를 요청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최근까지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합법적 노조 활동을 악의적으로 왜곡하여 탄압을 자행하였고, 억울함을 호소하며 건설노동자가 분신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윤석열 정부는 야당탄압 정치공작을 즉각 중단하고, 서울경찰청장은 공당에 대한 불법 사찰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희진 청년진보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과 더불어 노동자, 농민, 빈민, 여성 등 가리지 않고 우리 국민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붙이고 있고, 급기야 그 공격의 칼날을 야당에게까지 정조준하여 겨누는 사태까지 왔다”며 “민의의 전당이라는 국회에 대한 분명한 사찰이자 명백한 공격”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진보당은, 민주주의를 노골적으로 파괴하겠다고 하는 윤석열 정권의 행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결코 좌시하고만 있지 않겠다”며 “이승만과 박정희, 그리고 최근 박근혜에 이르기까지 민주주의를 파괴했던 독재자의 말로가 어땠는지는 그 누구보다 대통령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더 이상의 파국을 자초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