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건설노조 “한전, 비정규직 전기 노동자 생존권 무시… 총파업 투쟁”

한국전력 고용 인원이 실제 배정된 예산보다 적게 현장에 배치돼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때문에 소수의 인원이 시간 내 작업을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항상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전기분과위원회는 오는 18일 전남 나주 한국전력 앞에서 총파업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건설노조에 따르면 한국전력 협력업체 비정규직 전기 노동자들은 전국적으로 5천명으로 추산되며, 건설노조에는 4천에 이르는 80%의 노동자들이 소속돼 있다. 이번 투쟁에는 4천명, 전조합원이 집결한다.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는 ▲한전 배전예산 확대 및 전기 노동자 생존권 보장 ▲임단협 투쟁 승리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2년에 한번씩 협력업체를 입낙찰하며, 이에 따라 전기 노동자들의 실업과 고용도 반복된다.

전기분과위원회는 총 299개의 새로 선정된 업체들을 상대로 임단협을 벌여야 한다. 그런데 고용이 돼야 임단협을 할 수 있다.

전기 노동자 고용 인원은 한국전력이 책정한 예산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다.

한전에 따르면 올해 배전예산은 작년보다 2천억 가량 줄어든 1조4천대로 책정됐다.

2017년 463개 협력업체가 보유해야 하는 전기 노동자들은 5,696명이었으나 실제 전기 현장에는 70~80% 인력만 배치됐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건설노조는 “장롱면허로 입낙찰을 보고, 실제 현장엔 유령처럼 존재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는 위험작업으로 이어진다. 소수의 인원이 시간 내에 일을 하려면 빨리 빨리 속도전을 치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력 정직원은 10년간 38명이 산재를 입은 반면, 전기 노동자는 1529명이 죽거나 다쳤다.(2009~2018 / 어기구 의원실)

현장에선 “차라리 직고용하라.”는 원성이 높다. “정직원이었으면 이랬겠느냐는 것”이다.

건설노조 김인호 전기분과위원장은 “故 김용균 청년 노동자가 인력 감축에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혼자서 위험한 일을 감당한 것처럼 배전 전기노동자들도 부족한 인원으로 살아있는 전기를 만지는 일을 감당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전력의 배전예산 감축은 인력 감축, 안전 무시를 뜻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