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22대 총선 앞두고 공공운수노조, 비정규직 문제 해결 총선 요구안 발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6일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에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부문 총선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번 요구안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포함해 정부기관 공무직 제도화 추진, 공공기관 일반정규직과 무기계약직의 일원화, 공무직 인건비 예산제도 개선, 용역형 자회사의 직영화 및 원청 책임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자회견에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공공기관, 공공기관 자회사 등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현재 총선에서 양당 모두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정당에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없이는 저출산, 불평등, 양극화 해소가 불가능하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부문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오는 4월부터 공무직 인건비 예산제도 개선 및 2025년도 예산편성 대응, 정부기관 공무직 제도화 캠페인 등을 전개할 계획임을 밝혔다.

기자회견에서는 ‘비정규직에게는 배송되지 않는 국민택배’, ‘비정규직은 제외된 삶의 질 수직상승 프로젝트’ 등의 상징물을 설치하고, 작업복을 입은 다양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선 요구를 발표하며 비정규직 문제의 전면화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노조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없이는 한국사회가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비정규직은 사라지고 심판만 난무하는 총선에서 우리 노동자들이 먼저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응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